03 요구사항 확인
▶ 요구공학(Requirements Engineering)
사용자의 요구가 반영된 시스템을 개발하기 위해서 사용자의 요구사항에 대한 도출, 분석, 명세, 확인 및 검증하는 구조화된 활동
▶ 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제공하는 기능, 서비스에 대한 요구사항(기능성, 완전성, 일관성)
▶ 비기능적 요구사항 : 시스템이 수행하는 기능 이외의 사항, 시스템 구축에 대한 제약사항에 관한 요구사항, 품질, 시스템 환경, 프로젝트 계획에 관한 요구사항
▶ 요구사항 도출 단계 주요 기법
⦁ 인터뷰, 워크숍, 브레인스토밍, 설문 조사
⦁ 델파이 기법 : 전문가의 경험지식을 통한 문제 해결 및 미래예측을 위한 방법
⦁ 롤 플레잉 : 현실에서 일어나는 장면을 설정하고 여러 사람이 각자가 맡은 역을 연기함
▶ 정형 기술 검토(요구사항 확인 및 검증 단계의 주요 기법)
⦁ 동료 검토(Peer Review) : 2~3명이 진행, 요구사항 명세서 작성자가 요구사항 명세서를 설명하고 이해관계자들이 설명을 들으면서 결함을 발견
⦁ 워크 스루(Walk Through) : 회의 전에 검토 자료를 배포해서 사전 검토한 후 짧은 시간 동안 회의를 진행하는 형태
⦁ 인스펙션(Inspection) : 원시 코드 등을 저작자 외의 다른 전문가 또는 팀이 검사해 오류를 찾아내는 공식적 검토 방법
-----2화면설계
01 UI 요구사항 확인
▶ UI 설계 원칙(직유학유)
⦁ 직관성(Intuitiveness) :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,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⦁ 유효성(Efficiency) :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 될 수 있도록 제작한다.
⦁ 학습성(Learnability) : 모두가 쉽게 배우고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.
⦁ 유연성(Flexibility) :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하고, 실수를 방지할 수 있도록 제작
▶ UI 설계 지침
⦁ 단순성 : 조작 방법은 가장 간단하게 작동되도록 해 인지적 부담 최소화
⦁ 가시성 : 주요 기능을 메인 화면에 노출해 쉬운 조작이 가능해야 함
⦁ 일관성 : 사용자가 기억하기 쉽고 빠르게 습득할 수 있도록 설계
⦁ 명확성 : 사용자가 개념적으로 쉽게 인지해야 함
▶ UI 품질 요구사항(ISO/IEC 9126 기반)
⦁ 기능성(Functionality) : 적절성, 정밀성, 상호 운용성, 보안성, 호환성
⦁ 신뢰성(Reliability) : 성숙성, 고장 허용성, 회복성
⦁ 사용성(Usability) : 이해성, 학습성, 운용성
⦁ 효율성(Efficiency) : 시간 효율성, 자원 효율성
⦁ 유지보수성(Maintainability) : 분석성, 변경성, 안정성, 시험성
⦁ 이식성(Portability) : 적용성, 설치성, 대체성
▶ UI 개발을 위한 주요 기법
⦁ 3C 분석 : 고객(Customer), 자사(Company), 경쟁사(Competitor) 비교하고 분석
⦁ SWOT 분석 : 기업 내부 환경과 외부환경을 분석해 Strength, Weakness, Opportunity, Threat 요인을 규정하고 이를 토대로 경영 전략 수립
⦁ 시나리오 플래닝 : 상황 변화를 사전에 예측하고 다양한 시나리오 설계하는 방법
⦁ 사용성 테스트(Usability Test) : 사용자가 직접 제품을 사용하면서 미리 작성된 시나리오에 맞추어 과제를 수행 한 후, 질문에 답하도록 하는 테스트
▶ UI 화면 설계 구분
⦁ 스토리 보드 : 정책, 프로세스, 와이어 프레임, 기능 정의, 데이터베이스 연동 등 서비스 구축을 위한 정보가 수록된 문서,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
⦁ 와이어 프레임 :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한는 작업
⦁ 프로토타입 : 정적인 화면(와이어 프레임, 스토리보드)에 동적 효과를 적용해 실제 구현된 것처럼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모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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